이 름  행복세상작은도서관
제 목  전라북도평생교육진흥원 블로그--생태세밀화 프로그램
파 일   파일없음

 

평생교육 현장 방학을 맞은 학생들을 위해 익산 원광사회복지관에서 진행하는 맞춤 교육. [생태세밀화과정] 방학을 맞은 학생들이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주변에는 많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원광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된 “생태세밀화과정”을 소개하려 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생까지를 대상으로 진행된 교육입니다. 성장기 학생들에게는 자연을 가까이하면서 생활하는 것은 정서 발달에 대단히 좋은 일이지요. 그래서 “생태세밀화과정”을 통해 자연에 관해 관심을 갖고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려고 준비한 과정이랍니다. -원광사회복지관 행복세상 작은 도서관 “생태세밀화과정” “생태세밀화과정”은 익산에 있는 원광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행복세상 작은 도서관”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원광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가족기능 강화, 사회보호, 교육, 문화 활동, 자활지원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생태세밀화과정”교육은 진창오 강사가 하루에 2시간씩 4일 과정으로 진행했습니다. 첫 시간에는 자기소개 시간과 별명 소개를 하면서 교육생끼리 서로 친해지는 시간을 먼저 가졌습니다. 그리고 그림을 그리는 자세에 대한 설명도 있었습니다. 유명한 화가 그림 사례를 보여주면서 못 그린 그림은 없다는 얘기를 해주었는데 그 말에 동감이 되었습니다. 그림을 그리면서 다른 사람과 비교하려고 하지 말고 재미있게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라고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이번 과정에서 그림을 그릴 소재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뭇잎과 식물입니다. 교육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진창오 강사가 그린 그림을 사례로 보여주면서 설명해 주었습니다. 어느 장소에 있었고 어떤 식물인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림을 그리면서 느꼈던 마음도 글로 표현해 놓아 교육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그리기에 앞서 손을 푸는 작업을 먼저 진행합니다. 그림 그리기의 기본은 선 그리기 작업이랍니다. 선 그리기가 익숙해야 자기가 원하는 그림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하네요. 선과 선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해서 직선 그리기, 곡선 그리기 외에도 다양한 모양의 선 그리기 연습을 했습니다. 수평으로 그리기를 마치고 수직으로 그리는 것까지 해보았습니다. 선 그리기는 짧은 시간에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꾸준히 장기간 연습을 해서 손에 근육이 생기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오늘 교육에서는 맛보기 정도만 하고 바로 그림 그리기 실습에 들어갔습니다. -그림을 통해서 자연을 만나다. 그림의 첫 소재는 “버지니아 풍년화 나뭇잎"입니다. 나뭇잎은 진창오 강사가 원광대학교 수목원에서 직접 주워온 것이랍니다. 같은 나뭇잎이지만 모양이 같은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제각각의 다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그리고 싶은 나뭇잎을 선택해서 스케치 작업을 진행합니다. 스케치 작업은 끝이 가는 연필을 사용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나뭇잎을 보고 직접 그리는 방법이 있고 또 하나는 나뭇잎을 종이 위에 놓고 그 윤곽을 따라서 그리는 방법이 있답니다. 초보자에게는 두 번째 방법이 좋겠습니다. 첫 수업은 스케치까지 마쳤습니다. 2일 차, 3일 차에는 색칠하기와 글쓰기가 진행되었습니다. 색칠은 색연필을 이용합니다. 연한 색으로 먼저 채색을 하고 점차 진한 색으로 칠해줍니다. 글을 쓸 때는 그림 소재 이름과 소재가 있었던 장소를 먼저 기록합니다. 그리고 그림을 그리면서 느꼈던 소감들을 써 내려갑니다. 글 쓰는 위치는 그림의 여백을 활용하면 되고요. 완성된 사례인데 그림도 잘 그리고 글도 참 잘 썼네요. 4일 차에는 완성된 그림에 대한 발표 시간도 가졌습니다. 자기가 그린 그림을 다른 교육생들에게 보여주고 글을 읽어주는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모두가 자기만의 방식으로 그림도 잘 그리고 자기 생각을 잘 표현해 주었습니다. 두 번째 그림 그리기에 앞서 교육생들에게 학교생활을 잘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도 해주었습니다. 학생 때에는 공부와 여행을 하라고 권해주었습니다. 꿈이 있는 사람은 공부를 하고 여행을 합니다. 여행을 통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꿈을 키울 수 있답니다. 두 번째 그림 소재에 대한 얘기를 진행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소재들을 가져와서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닭의장풀꽃도 있고 강아지풀도 있습니다. 어린 학생들이라서 닭의장풀꽃보다는 강아지풀에 대해 관심이 많은 것 같아 강아지풀을 두 번째 그림 소재로 선택했습니다. - 그림을 그리며 강아지풀과의 추억을 꺼내며 두 번째 그림 그리기를 통해서는 지금까지 배웠던 것을 종합해서 다시 한번 복습하는 것입니다. 그림 소재로 선택한 강아지풀을 그립니다. 스케치 작업을 먼저하고 색칠하기, 글쓰기 순으로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한 번씩 해본 것이라 그런지 거침없이 진행됩니다. 색칠하는 것을 부분적으로 강사가 수정해 주는 정도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교육의 힘이라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처음 하는 것과 한 번 해본 것이 이렇게 차이가 납니다 멋진 작품들이 탄생하였습니다. 첫 번째 그림과 비교하면 시간은 절반도 걸리지 않았는데 더 세련된 그림들이 완성되었습니다. “생태세밀화과정”교육을 마치기 전에 전체 작품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모두가 개성을 살려 잘 그렸지만 그중에서 특히 작품성이 뛰어난 2점을 선정해서 강사가 그림을 구매했습니다. 그림을 판매한 학생에게는 대단히 의미 있는 기억이 될 것 같아요. - 생태세밀화 그림 그리기는... 이번에 원광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된 생태세밀화 그리기 과정은 참가 학생들에게 좋은 체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림 그리기 자체도 좋은 경험이었지만 그림을 그리면서 직접, 간접적으로 접했던 자연환경도 앞으로 학교생활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자연과 소통하면서 느끼는 감정을 글로 표현하는 것 또한 앞으로 정서적인 생활을 하는데 좋은 수단이 되겠지요.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이 그런 기억들을 오래 간직하면서 항상 자연과 친한 벗이 되어 생활해 나가길 기대해 봅니다. 전라북도 생생청보통 김왕중 기자 [출처] 방학을 맞은 학생들을 위해 익산 원광사회복지관에서 진행하는 맞춤 교육. [생태세밀화과정]|작성자 평생교육생생기자단

 

2018-11-26 14:41:18에 등록된 글입니다.[From : 115.95.110.29]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다른 문제로 바뀝니다.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기타
이름:
비밀번호:
      
    1쪽 / 4쪽 (총 39개)
No. 이 름 제 목 파일 조회수 날 짜
39  관리자  KBS강태원복지재단 7월 뉴  이름: file0-1811565253937.jpg(3521 Kb) 501 2019-08-08
38  관리자  원광종합사회복지관, 보훈  이름: file0-3871561004427.png(520 Kb) 497 2019-06-20
37  관리자  시민의 희망찬 내일 책임지  이름: file0-8091558400262.jpg(599 Kb) 515 2019-05-21
36  관리자  "맞춤형 복지서비스 확대로  이름: file0-4461556072022.png(475 Kb) 530 2019-04-24
35  관리자  익산시, 사회복지관에 21억  이름: file0-1781547714404.png(198 Kb) 407 2019-01-17
34  행복세상작은도서관  전라북도평생교육진흥원 블    2823 2018-11-26
33  관리자  제15회 보훈가족 초청 충혼  이름: file0-5791529931525.bmp(1071 Kb) 702 2018-06-25
32  관리자  전북신문)익산 이마트, 사  이름: file0-1101522905991.jpg(38 Kb) 822 2018-04-05
31  관리자  2017 맘톡톡 시즌2 가족응  이름: file0-9711507701835.jpg(401 Kb) 1191 2017-10-11
30  관리자  2017 다문화 가정 항공권  이름: file0-4231506498895.jpg(960 Kb) 1060 2017-09-27
  [1] [2] [3] [4]